Ⅰ. 도가(도가사상)의 의미
중국사상(中國思想)의 여명기인 선진시대(先秦時代) 이래 유가(儒家)와 함께 중국 철학의 두 주류를 이루었던 학파. 도가라는 일컬음은 이 사상의 개조(開祖)라 할 수 있는 노자(老子)가 우주 본체를 설명하면서 사용한 도(道)와 덕(德)의 개념에서 비롯되어 도덕을 논하는 일
도교는 신선사상을 말한다. 도가와 도교는 사상과 신앙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도가의 이론가라 할 수 있는 노자는 종교로서의 도교에서는 신선으로, 옥황상제에 버금가는 신격화가 이루어질 정도이다. 도가는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주축으로 하나, 도교는 노자의 저서인 노자도덕경에 절대적인 권
사상을 토대로 저술한 책 《노자》를 함께 일컫는다. 《노자》는 상․하 두 권으로 나누어진 책이며 상관의 첫 구절인 도가도 비상도(道可道 非常道)의 도(道)와 하편의 첫 구절인 상덕부덕 시이유덕(上德不德 是以有德)의 덕(德)을 합쳐 도덕경이라고도 부른다. 도덕경은 저자가 분명하지 않고, 판
도가는 선진(先秦)시대의 중요한 학파 중의 하나로 중국 고대철학의 전체적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역사상도가철학은 정통 유학에 비판적인 인물들인 한대(漢代)의 양웅(揚雄)․왕충(王充) 등의 사상을 변화시켰으며, 송․명(宋明) 이학과 같은 관변유학에 흡수되기도 했다. 또한 한대 초기의 황
욕망하는 존재로서의 인간관을 보인 철학자들 중 한 그룹을 택하여 핵심내용을 1.5쪽에 요약한다. (A4지 총 1.5쪽, 15점) (3) 교재 3장을 정독한 후, 핵심내용을 1쪽에 요약하고, 유가 사상과 도가사상 중 하나를 골라 오늘날 우리 시대에 적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가치에 대해 0.5쪽을 서술하기로 하자.
도가사상의 개관
도가란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한 학파로, 노자의 학설은 ‘道’에 근본을 두었기 때문에 후대에 이르러‘도가’라 이름 붙여진 것으로 보인다.‘道’라는 문자의 원래 뜻은 도로이다. 일정한 통로, 즉 천하만인이 왕래 출입하는 곳이므로, 노자는 이 속에서 일정한 理法이 있다
우리나라는 상당히 현대화된 나라이지만, 생활 곳곳에 과거문화의 영향이 많이 남아있다. 대부분 사라졌지만, 일부 집안에 남아있는 남아선호사상(남존여비x)부터 선도와 같은 도가적 사상, 제사 및 효도와 관계된 유가사상 등이 남아있다.
본론에서는 조선시대의 한국 여성들의 삶과 유가와 도가 사
사상(老莊思想)이 그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어느 경우나 도는 우주 인생을 가로질러 세계 속의 만물을 질서정연하게 하는 것으로 생각되었으나, 유교의 정통사상에서는 천명(天命)인 인간의 선(善), 즉 본성에 따라 인의(仁義) 등의 덕목(德目)을 실천하는 것이 도의 실현이라 하였다. 인간도덕
상대부의 녹을 받았다고 한다. 또 순경도 직하지학의 장로였다.
『한서』의「예문지」에는, 그 제자의 파별을 유가·도가·음양가·법가·명가·묵가·종횡가·잡가·농가·소설가로 나누어 10가로 분류하였다. 공자·맹자·순자 등의 유가는 효제·인의·예를 바탕으로 정치를 해야 한다고 주장하였고,